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인도 주식 투자 방법 - 미래에셋 증권 인도 주식 직접 투자 서비스

by 빅푸 2022. 12. 10.

인도는 엄청난 숫자의 인구와 안정적인 인구구조, 그리고 높은 교육열을 기반으로 한 수준 높은 노동력을 갖추고 있어 앞으로 폭발적인 경제 성장이 기대되는 나라입니다. 이러한 인도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가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주식 투자 방법 : 직접 투자, 간접 투자

인도에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은 직접 주식을 구매하는 직접 투자 방법과 ETF 펀드 등을 통하여 인도 주식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을 통한 간접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인도는 엄청난 규모의 경제성장으로 주목받고 있어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또는 타타 컨설팅 서비스 등 유명 인도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여 인도 투자 방법에 대하여 찾아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에 투자가 몰리는 이유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인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수준 높고 풍부한 인적자원

 

인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수준 높고 풍부한 인적자원

여러분은 인도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 글을 읽고 나시면 인도하면 경제 성장을 떠올리시게 될지도 모릅니다. 떠오르는 경제 대국 인도에 대하여 우리가 주목해야 할 이유에 대해 알

hello-roi.com

 

인도 주식 직접 투자

인도는 그동안 자국 주식의 외국인 지분율에 대해 24%의 제한을 거는 등 주식 시장을 전면 개방하지 않아 왔습니다. 2021년부터 주식 시장을 외국인들에게 개방하였으며, 현재 한국에서는 미래에셋 증권을 통해서만 인도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을 통하더라도, 국내 주식을 구매하는 것처럼 컴퓨터 또는 스마트 폰을 활용한 거래인 Home Tratding System (HTS) 또는  Mobile Trading System (MTS)를 통하여 인도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미래에셋 증권의 지점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하여 인도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향후 HTS 또는 MTS를 통한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도 주식은 현지 기준 09:15~15:30(국내 기준 12:45 ~ 19:00) 사이에 주문이 가능합니다. 예약주문은 불가능 하니 이점 참고하시어 시간 맞추어 주문하시면 됩니다. 거래의 기준이 되는 통화는 인도 루피인 INR이니 환율을 참고하여 주식 거래하여야 합니다. 주식 거래 시 수수료 0.7%(최소 수수료 4,000 INR), 거래세 0.136%, stamp duty 0.015%(매수 시에만)가 발생합니다. 

 

미래에셋 증권 해외주식 운영팀 전화번호 : 

02-3774-6700

 

 

인도 주식 간접 투자

인도 주식의 간접 투자 방법은 ETF를 통한 거래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인도 ETF를 구입할 수 있는 루트는 두 가지입니다. 국내에 상장된 ETF 거래, 그리고 미국에 상장된 ETF 거래입니다. 인도 ETF 중 대표적인 4가지 ETF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상장 인도 ETF

INDA(iShares MSCI India)

- 블랙록에서 운영하는 ETF로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MSCI India Index라는 인도 주가 지수를 추종합니다. 

- 시가 총액 7조로 인도 관련 ETF 중 규모가 가장 크고 거래가 많습니다. 

- 운용 수수료는 0.069 %로 ETF 치고 비싼 편이나, 인도 ETF 중에서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INDY(iShare India 50 ETF)

- INDA와 마찬가지로 블랙록에서 운영하며 인도 주가 지수인 NIFTY 50을 추종합니다. 

- 시가 총액 8000억으로 INDA 대비 규모가 작습니다. 

- 운용 수수료는 0.93 %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한국 상장 인도 ETF

KOSEF 인도 Nifty50(합성)

- 키움증권에서 운영하는 ETF로 CNX 니프티 지수를 추종합니다. 

- CNX 니프티 지수는 싱가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인도 주가 지수입니다.

- 운용 수수료는 0.49 % 입니다. 

 

Tiger 인도 Nifty50 레버리지(합성)

-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영하는 ETF로 인도 본토의 주가 지수인 니프티 50 지수를 추종합니다. 

- 운용 수수료는 0.58 %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ETF에 대하여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란 무엇인가 ETF 투자는 소액 분산 투자가 가능하여 변동성이 적으며 수수료가 저렴한 투자 방식입니다. ETF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함께 거래되기 때문에 개별 주식 투자를 할 줄 아는 분이라면

hello-roi.com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투자 방법

인도 주식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경우 많은 분들이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는 한국의 삼성전자와 같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그룹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석유 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JIO라는 통신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데 인도의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서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통신 서비스 외에도 지오는 TV,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더불어 클라우드, SNS, 금융, 헬스케어 등의 사업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치 한국의 카카오와 CJ 엔터테인먼트를 합친 것과 유사한 기업입니다.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에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앞서 소개해드린 ETF 중 INDA가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비중을 약 10 %로 가져가고 있으니, INDA에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또는 영국 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삼성증권, 키움증권)를 통하여 RIL을 구매하시면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에 직접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