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 투자 기초 용어 - 배당

by 빅푸 2022. 10. 7.

 

베당이란 무엇인가?

배당이란 주식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과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은 주식회사의 존재 목적입니다. 주주들로부터 자금을 투자받고 이를 통하여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해 주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배당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배당과 관련된 지표인 배당성향, 시가배당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은 주식회사가 일정기간동안 영업을 하고 그 결과 발생한 이익잉여금에 대하여 주주들에게 분배를 하는 것입니다. 간혹 가다 배당을 주식회사가 주주들에게 베푸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배당은 주주의 권리입니다. 배당에 해당하지 않는 잔여 이익잉여금은 회사의 성장 또는 다른 목적을 위하여 남겨두는데요 이를 '유보'라고 표현하며 유보율이라는 지표로 나타납니다. 

 

회사들은 배당을 많이 하여 회사가 얼마나 수익성이 높은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배당을 적게 하거나 하지 않아 유보율을 높여 다음 회계분기에 회사 실적을 높이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는 대주주들이 현금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배당을 하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의사 결정은 주주총회를 통해 이루어지며 결정이 되면 공시되게 되어 있습니다. 

 

 

 

배당을 하는 경우, 배당은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분배됩니다. 주주총회를 통하여 결정된 전체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주식 보유비율을 기준으로 분배합니다. 배당을 받고 싶은 경우 배당락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되며, 배당락일이 지난 다음에 주식을 매도할지라도 배당은 들어옵니다. 배당락일에 주식 보유 여부가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락일에는 배당을 많이 하는 회사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배당락일이 지나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인지 알고 싶으시면 한번 백테스트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배당과 관련된 투자 지표 : 배당성형과 시가 배당률

배당과 관련된 지표로는 배당성향과 시가 배당률이 대표적입니다.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입니다. 회사가 이익잉여금 중에서 어느정도 비율을 배당에 활용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시가배당률은 배당기준일의 주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입니다. 배당기준일은 주주총회를 통해서 결정되므로 시가배당률은 배당 수익률과는 다릅니다. 배당수익률은 보통 자신의 주식 매수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입니다. 따라서 배당 수익률은 투자를 위한 지표로는 공시되지 않습니다. 즉, 본인이 배당을 많이 하는 회사의 주식을 보유했을 때 기대 수익률로 배당성향과 시가배당률을 참고해서는 안됩니다. 배당성향이 높은 회사더라도 배당을 많이 받고 싶으면 이 회사가 기본적으로 돈을 많이 버는 회사여야 합니다. 그래야 주주들에게 돌아오는 배당금이 많아지겠지요. 시가배당률이 높은 회사일 경우 나의 매수 주가와 연동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과는 괴리가 발생합니다.

 

아마도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대략 감이 오셨을 것 같은데요, 배당을 통하여 수입을 얻고 싶은 분들은 배당성향이 높고 순수익이 꾸준히 발생하는 회사의 주식을 저렴할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워렌 버핏입니다. 버핏은 코카콜라의 대주주로 유명한데요, 굉장히 오래전에 코카콜라 주식이 저렴할 때 매수하기 시작했고 코카콜라는 꾸준히 높은 비율로 배당을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버핏은 매 배당락일 엄청난 금액을 코카콜라를 통해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팔지 않겠다고 선언했지요. 

 

조만간 배당과 관련된 지표들을 통하여 백테스트 한 결과도 블로그를 통하여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투자 외에 다른 투자 관련 지표들과 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하여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hello-roi.com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목차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 전망 망상 편향 - 투자 중독 -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할까요? |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hello-roi.com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 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