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 투자 용어 - PBR, 알고나면 어렵지 않은 가치 투자의 핵심

by 빅푸 2022. 9. 22.

PBR대표

 

PBR이란 무엇인가

주식 투자 용어 중 PE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PB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백테스트 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BR을 설명하기 위하여 함께 반드시 알고 가야 할 것이 PER입니다. 본 블로그도 PBR과 PER을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으므로, PER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제 포스팅 보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2022.09.17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ER

 

주식 투자 용어 - PE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가장 자주 접할 만한 것인 PE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백테스트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hello-roi.com

 

PER과 마찬가지로 PBR의 P와 R은 Price와 Ratio 입니다. Price는 주식에서는 주식의 가격을 말합니다. 즉 한주의 가격입니다. 그렇다면 PBR에서 B는 무엇을 의미 하는 것일까요? 바로 Book value 입니다. 해석하자면 '장부 가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PER에서 E가 기업이 벌어들이는 순수익을 말했다면 PBR에서의 B, Book value는 회사의 장부에 써 있는 회사의 가치를 말합니다. 우리말로 표현하면 순자산 입니다. 순 자산은 회사의 전체 자산(부동산, 주식, 보유 장비 등등을 모두 포함) 에서 회사가 가지고 있는 빚, 즉 부채를 뺀 값입니다. 회사를 통째로 판매할때 매길 수 있는 가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ER의 계산방법과 마찬가지로 PBR은 주가를  한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주) 헬로 로이의 주가가 현재 2000원이고, 주당 순자산 (순자산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이 4000원이라면 PBR은 2000/4000 =0.5 가 됩니다. 

 

PBR이 가지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PBR이 1이라는 것은 현재 주가가 순자산의 1배로 팔린 다는 것을 말합니다. 10이라면 주가가 순자산의 10배로 팔린다는 것입니다. 즉 PBR이 1이면 주식의 값어치가 회사의 순자산이랑 비슷하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PBR이 10이면 주식의 값어치가 회사의 순자산 대비 10배 비싸구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PBR은 회사의 가치를 평가할때 순자산을 기준으로 두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PBR이 1이하일 경우 순자산 대비 주가가 저 평가 된 주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순자산을 기준으로 본 것이므로 PBR 하나만 가지고 회사를 평가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항상 가치를 판단할 때는 여러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PBR은 효과적인 지표인가, PBR 퀀트투자 백테스트

이제 PBR을 활용하여 백테스트하여 퀀트 투자 전략으로 활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ER때와 마찬가지로 저PBR과 고PBR 전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007년부터 2022년 7월까지의 데이터로 백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아직 퀀트 투자와 백테스트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Hello-Roi 운영자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hello-roi.com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PBR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백테스트 결과를 보겠습니다. 

 

1. 저PBR 전략 : PBR이 낮은 순서대로 10 종목을 구매하고, 3개월마다 모두 팔고 다시 10종목을 구매하는 방식

저PBR테스트결과

 

 

2. 고PBR 전략 : PBR이 높은 순서대로 10 종목을 구매하고, 3개월마다 모두 팔고 다시 10종목을 구매하는 방식

고PBR테스트결과

결과를 보시면 바로 아시겠지만, 저PBR 전략은 낮긴 하더라도 수익을 냈지만 고PBR 전략은 손해를 보았습니다. 그렇다고 저PBR전략을 우리가 실전에 써먹기에는 MDD도 너무 높고 수익은 연복리 1% 수준으로 이럴거면 차라리 은행 예금을 하는 것이 훨씬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PBR 전략은 쓸모 없는 것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PBR을 퀀트투자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치기 전에 맛보기로 살짝 백테스트 결과 올려 드립니다. 

PBR테스트개선

 

저PBR 전략에 뭔가 양념을 하나 쳤더니 연복리는 1.03 %에서 22.74%로 급등하고, MDD는 65% 에서 37%로 절반이 되었습니다.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10.01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PBR에 곁들이면 좋은 지표

 

퀀트 투자 PBR에 곁들이면 좋은 지표

PBR을 활용하여 주식투자를 할때 수익률 개선과 폭락을 막기위한 파라메터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백테스트 결과를 통하여 이를 실제 주식 데이터로 입증해 보겠습니

hello-roi.com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